조회 수 1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하.경.삶’ 성경공부를 시작합니다. 사역반 과정이고, 제자반을 수료한 분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경.삶은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의 약자입니다. 저는 요즘 하경삶 공부를 먼저 예습하고 준비하면서 많은 은혜를 받습니다.

 

하나님은 분명 살아계신데, 그분의 살아계심을 늘 경험하고 살아간다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그리스도인도 많은 것 같습니다. 혹 신앙생활에서 하나님을 경험하지 못하면 메마른 종교생활에 머물러 버립니다. 반면에 성경을 벗어난 하나님을 경험하려는 시도는 자칫 신비주의로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하경삶 성경공부는 이 두 가지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내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과연 무엇인가?’ 여러분은 이 질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래도 성숙한 사람들의 질문이라고 여겨지지 않습니까? 그런데 질문이 잘못되면 잘못된 답을 찾게 됩니다. 혹 우리가 지금까지 그랬을 수 있습니다. 이 질문을 ‘하나님의 뜻이 무엇일까?’로 바꿔야 합니다. 두 질문이 같은 것 아닐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하나님의 뜻을 찾는 주체가 ‘나’입니다. 내 인생의 계획과 미래를 이미 어느 정도는 그려놓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찾는 것입니다. 이 때 대부분 하나님의 뜻은 희미합니다. 반면에 두 번째 질문은, 먼저 하나님의 뜻을 파악하고 그것에 맞는 나의 인생을 찾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나’에게 포인트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 초점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항상 우리 주위, 나의 삶 한 가운데서 일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우리는 나의 계획을 위한 하나님의 뜻만 찾을 뿐, 내 주위에서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먼저 알아보지 못합니다.

 

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하나님이 어떻게 우리와 함께 하시는지, 하나님은 어떻게 우리에게 말씀하시는지, 하나님의 말씀에 우리는 어떻게 순종하고 조정하면서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제가 먼저 예습하고 공부하면서 아주 흥미롭고 새로운 부분을 많이 배웠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이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3기 리더의 삶>이 끝나면 바로 <1기 하경삶>이 시작됩니다. 제자반(경건의 삶-순종의 삶-교리의 삶) 과정을 마친 분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목자-목녀 분들은 필수로 먼저 듣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