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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QT본문 : 다니엘 3장 1-12절

 

1 느부갓네살왕이 금으로 신상을 만들었으니 높이는 육십 규빗이요 너비는 여섯 규빗이라 그것을 바벨론 지방의 두라 평지에 세웠더라

2 느부갓네살왕이 사람을 보내어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 모든 관원을 느부갓네살왕이 세운 신상의 낙서식에 참석하게 하매

3 이에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 모든 관원이 느부갓네살왕이 세운 신상의 낙성식에 참석하여 느부갓네살왕이 세운 신상 앞에 서니라

4 선포하는 자가 크게 외쳐 이르되 백성들과 나라들과 각 언어로 말하는 자들아 왕이 너희 무리에게 명하시나니

5 너희는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에 엎드리어 느부갓네살왕이 세운 금신상에게 절하라

6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즉시 맹렬히 타는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라 하였더라

7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언어를 말하는 자들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자 곧 느부갓네살왕이 세운 금신상에게 엎드려 절하니라

8 그 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나아와 유다 사람들을 참소하니라

9 그들이 느부갓네살왕에게 이르되 왕이여 만수무강하옵소서

10 왕이여 왕이 명령을 내리사 모든 사람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거든 엎드려 금신상에게 절할 것이라

11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맹렬히 타는 풀무 불 가운데에 던져 넣음을 당하리라 하지 아니하셨나이까

12 이제 몇 유다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왕이 세워 바벨론 지방을 다스리게 하신 자이거늘 왕이여 이사람들이 왕을 높이지 아니하며 왕의 신들을 섬기지 아니하며 왕이 세우신 금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하나이다

 

댓글을 통해 여러분의 QT를 나눠주세요^^

 

1. 묵상(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본문을 깊이 묵상하여 그내용을 적어보세요)

 

2. 적용(묵상한 내용을 통해 내 삶에 적용점을 찾고 주님께 기도로 나아갑니다)

 

말씀으로 주님과 가까이하고 동행하시는 하루 되시길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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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천영 2020.11.20 07:45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다(단 3: 1-12)

    어제 말씀을 보면, 상당히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다니엘이 느브갓네살 왕 앞에서 담대하게 하나님의 주권을 선포한다. 그리고 이어서 꿈을 해몽한다. 그러자 느브갓네살이 그것을 받아들이고 다니엘에게 엎드려 절을 한다. 그리고 하나님을 높인다. 이 상황 자체가 엄청난 일이다. 그런데 인간은 너무 나약하고 교만한 존재이다.

    오늘 말씀은 <2장>의 내용 이후에 상당한 시간이 흘렀을 것이라 생각된다. 다니엘은 1차 포로(B.605)로 바벨론에 끌려 왔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바벨론은 예루살렘 성전이 완전히 파괴하고 성전 기구를 불태웠는지도 모른다. 그러자 사람은 변한다. 어떻게 변하는가?

    1. 세상 권력의 속성
    첫째는, 세상 권력의 속성을 보게 한다. <1절>을 보니, ‘느브갓네살왕이 금으로 신상을 만들었으니...’ 두라 평지에 높이 28미터, 너비 3미터가 되는 금신상을 만들었다. 그리고는 바벨론의 모든 관료들을 불러 모아서 ‘낙성식’을 거행한다.

    낙성식엔 모든 사람이 모여서... 모든 악기 소리를 울리며 엎드려 금신상에게 절하라고 말한다. 혹 그 명을 거스리는 자가 있으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라는 것이다. 얼마 전 금으로 된 신상이 ‘손대지 않은 돌’에 의해서 쓰러지는 것을 보지 않았던가? 그걸 인정했던 왕의 눈이 가려졌다. 여기서 ‘왕이 세운 금신상’이란 말은? 왕이 그 신보다 높다는 것이다.

    생각나는 인물이 있다. 북한의 김정은이 평양 인민 광장에 사람들을 다 불러 모아놓고, 각종 무기를 보여주며 열병식을 하는 장면이 아닌가? 김정은의 무기를 찬양하는 것은 바로 그를 찬양하는 것이다.

    결국 인간이 성공하고, 높아지고, 추앙을 받으면, 자신을 우상화-신격화 하는 일들이 벌어진다. 그러면 권력을 남용하게 되고, 그러면서 무너지는 것이다. ‘잠언 16: 18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히말라야 높은 설산에 사는 토끼가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이 무엇일까? 얼어 죽는 것이 아니다. “자기가 평지에 사는 코끼리보다 크다고 착각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지위가 높아지면 아래를 보다가, 위에 있는 하나님을 모를 수가 있다. 느부갓네살이 꼭 그런 격이다. 우리가 항상 조심해야 할 덕목이다.

    2. 신앙인의 도전과 시험
    둘째는, 이런 세상에서 살아야 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겐 시험이 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 때 강하고 담대하게 살아간다. 그렇다고 늘 평탄한 일만 있는 것은 아니다.

    느부갓네살 왕의 명령 자체가 위기이다. 그 명령이 내려질 때, <8절>을 보니,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유다 사람들을 참소하니라.’ 왕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사드락-메삭-아벳느고를 말한다. 왕이 어리석은 선택을 하니까, 그에 동조하는 아첨꾼들이 생겨난다. 사실 이런 행사에 몇 사람 빠진다고 문제가 될 것이 없다. 그런데 세상에는 신앙인을 비방하는 사람들이 눈을 부릅뜨고 도사리고 있다. 세상 논리의 명분은 사람을 비방하고 죽이는 것이다.

    부에나팍의 주님의 마음 교회 오경탁 목사님이 최근 했던 말이다. 교회는 예배도 못 드리고 있는데, 교회 옆 운동장에는 수많은 젊은이들이(백인/흑인) 밤 10시까지 농구를 하면서 몸을 부딪친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교회만 비난한다는 것이다.

    믿음의 사람에게 분명 믿음의 시험이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방 땅에 살면서, 혹은 세상에 살면서, 세상의 권세를 잘 섬겨야 하지만, 세상 권세가 그 한계를 넘어서는 순간이 올 수 있다. 그건 상식과 예의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신앙과 진리의 문제이다. 이건 믿음의 시험이다. 한 번은 넘어야 하는... 세상이냐 하나님이냐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온 것이다.

    이 선택이 어느 때는 달콤한 유혹으로 찾아온다. 요셉을 유혹했던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이 있다. 예수님을 찾아왔던 마귀의 유혹이 있었다. 또한 이 선택은 물리적 핍박으로도 올 수 있지 않은가? 그 때... 성령님이 마음에 계셔서 믿음으로 결단하는 지혜와 능력이 있길 기도한다. 막상 현실에서 닥치면 만만치 않은 문제이다. 그러나 더 깊은 영성을 위해서 한 번쯤은 건너야 하는 시험일 수 있다.

    다시 강조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권세는 섬기기 위한 도구임을 꼭 기억하자. 그 섬김은 영혼을 구원하고 제자 만드는 도구가 된다. 섬김으로 구원이 온전해 진다. 또한 세상의 비방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는 삶이 되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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